
1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2025년 1월부터 2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주류업체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하이트진로(000080) △롯데칠성음료(005300) △무학(033920) △OB맥주 △국순당(043650) △제주맥주(276730) △보해양조(000890) △서울장수 등이다.
참고로 기업 고유 업무와 관련이 적은 학교, 동네, 도로명 등은 공통 제외어로 설정 후 조사했다.
이번 분석에서 하이트진로는 총 9599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 주류업체들중 온라인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 2월 하이트진로 본사에 진로 100주년 기념 공원 방문기를 작성한 블로거는 "하이트진로 본사 옆엔 커다란 브랜드 시그니처인 파란 두꺼비와 테라 라이트 모양의 스테츄 등이 전시된 오픈형 광장이 들어섰다"고 말했다. 또 "옆엔 현대 포니2 픽업 차량에 진로 고유의 디자인이 랩핑돼 있고 위에는 거대한 진로 보틀이 실려있다면서 움직이는 광고판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1월 기***라는 블로거는 "퇴근길에 테라 라이트를 사왔다면서 맑은 색감에 적당한 거품이 올라와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이어 "청량하고 가벼운 맥주맛이 느껴진다며 맥주 한잔에 피곤함이 풀린다"고 만족스런 후기를 전했다.
같은 달 영**라는 네이버블로거는 1년에 한번 한정판으로 출시된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 구매 후기글을 남겼다. 그는 "싱글몰트맥아가 사용돼 기존 테라와 차별화되는 깊고 고급스러운 풍미가 느껴지고 깊은 풍미와 청량감이 조화를 이룬다"고 설명했다. 또 "인기가 많아 재출시했으며, 소비자들에게 맛있다는 평가를 정말 많이 받은 맥주"라고 덧붙였다.
롯데칠성음료가 7597건의 관련 포스팅 수로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검*****라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롯데칠성음료 중 잘 됐으면 하는 제품이 있다면서 클라우드 오리지널 병맥주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클라우드 맥주는 물 타지 않은 맥주라는 컨셉으로 진하고 고소하면서 쌉쌀한 맛을 지향한다"며, "고소하면서 바디감이 좀 있고 쌉쌀하게 마무리 되는 맛이 좋다"고 말했다.
지난 1월 논알코올
올 1,2월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국내 주류업체는 '하이트진로'로 조사됐다. 이어 롯데칠성음료와 무학 순이었다.
1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2025년 1월부터 2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주류업체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하이트진로(000080) △롯데칠성음료(005300) △무학(033920) △OB맥주 △국순당(043650) △제주맥주(276730) △보해양조(000890) △서울장수 등이다.
참고로 기업 고유 업무와 관련이 적은 학교, 동네, 도로명 등은 공통 제외어로 설정 후 조사했다.
이번 분석에서 하이트진로는 총 9599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 주류업체들중 온라인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 2월 하이트진로 본사에 진로 100주년 기념 공원 방문기를 작성한 블로거는 "하이트진로 본사 옆엔 커다란 브랜드 시그니처인 파란 두꺼비와 테라 라이트 모양의 스테츄 등이 전시된 오픈형 광장이 들어섰다"고 말했다. 또 "옆엔 현대 포니2 픽업 차량에 진로 고유의 디자인이 랩핑돼 있고 위에는 거대한 진로 보틀이 실려있다면서 움직이는 광고판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1월 기***라는 블로거는 "퇴근길에 테라 라이트를 사왔다면서 맑은 색감에 적당한 거품이 올라와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이어 "청량하고 가벼운 맥주맛이 느껴진다며 맥주 한잔에 피곤함이 풀린다"고 만족스런 후기를 전했다.
같은 달 영**라는 네이버블로거는 1년에 한번 한정판으로 출시된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 구매 후기글을 남겼다. 그는 "싱글몰트맥아가 사용돼 기존 테라와 차별화되는 깊고 고급스러운 풍미가 느껴지고 깊은 풍미와 청량감이 조화를 이룬다"고 설명했다. 또 "인기가 많아 재출시했으며, 소비자들에게 맛있다는 평가를 정말 많이 받은 맥주"라고 덧붙였다.
롯데칠성음료가 7597건의 관련 포스팅 수로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검*****라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롯데칠성음료 중 잘 됐으면 하는 제품이 있다면서 클라우드 오리지널 병맥주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클라우드 맥주는 물 타지 않은 맥주라는 컨셉으로 진하고 고소하면서 쌉쌀한 맛을 지향한다"며, "고소하면서 바디감이 좀 있고 쌉쌀하게 마무리 되는 맛이 좋다"고 말했다.
지난 1월 논알코올 맥주로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를 추천한 티스토리 유저는 "해당 맥주는 비발효 제조공법을 통해 알코올을 완전히 제거하고 맥주 본연의 맛과 향을 구현했다"고 말했다. 그는 "첫 모금에서 느껴지는 부드러운 탄산감과 고소한 맥아 향이 어우러져 일반 맥주와 유사한 맛"이라고 평가했다.
무학이 2개월동안 7433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3위를 기록했다.
지난 2월 모**라는 블로거는 부산에서만 맛볼 수 있는 부산갈매기 소주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해당 제품은 16, 19도로 두가지 버전이 있다며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에서 해산물과 함께 좋은데이 부산갈매기 소주를 즐겨보라면서 다른 지역에서는 맛볼 수 없는 특별한 술이니 여행의 재미도 한 층 더해줄 것"이라고 추천했다.
이어 △OB맥주 3518건 △국순당 2701건 △제주맥주 1279건 △보해양조 879건 △서울장수 489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2월 국내 주류업계 주요 기업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3만349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만2818건, 27.68% 줄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