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31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78만7,8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0만9,419개와 비교하면 30.8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리가켐바이오, 클래시스, 파마리서치, 비올, 아이쓰리시스템, 뷰노, 바이오플러스, 큐렉소, 원텍,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티로보틱스, 인바디, 덴티움, 딥노이드, 디오, 아이센스, 디알텍, 바텍, 한국비엔씨, 티앤엘, 오스테오닉, 한독, 제테마, 미래컴퍼니, 대원제약, 엠아이텍, 뷰웍스, 메디아나, 하이로닉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9,582 미디어지수 54만8,127 소통지수 34만2,155 커뮤니티지수 21만8,126 시장지수 29만9,9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만7,89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0만5,594와 비교해보면 6.1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0만9,419개와 비교하면 30.8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6% 상승, 브랜드이슈 6.34% 상승, 브랜드소통 68.92% 상승, 브랜드확산 19.74% 상승, 브랜드시장 12.13%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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