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3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28일부터 2025년 3월 28일까지의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248,2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17,652개와 비교하면 6.5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T&G, LG생활건강, 대상홀딩스, HK이노엔, 아미코젠, 휴온스, 메디포스트, 대원제약, 청담글로벌, 종근당바이오, 헬릭스미스, 콜마비앤에이치, 시너지이노베이션, 에스앤디, 엔케이맥스, 서흥, 경남제약, 프롬바이오, 네오팜, 아이진, 종근당홀딩스, 쎌바이오텍, 노바렉스, 내츄럴엔도텍, 뉴트리, 비엘팜텍, 휴럼, 코스맥스엔비티, 에이치엘사이언스, 팜스빌 순이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G 브랜드는 참여지수 409,000 미디어지수 1,186,486 소통지수 931,152 커뮤니티지수 617,137 시장지수 2,465,851 사회공헌지수 258,9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68,60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664,094와 비교해보면 11.9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3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KT&G ( 대표 방경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17,652개와 비교하면 6.5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17% 상승, 브랜드이슈 5.74% 상승, 브랜드소통 11.16% 상승, 브랜드확산 29.30% 상승, 브랜드시장 7.44% 하락, 브랜드공헌 36.1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