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1~12월 화장품 상장기업 '글로벌'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아모레퍼시픽(090430) △LG생활건강(051900) △애경산업(018250)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기업명' + '글로벌, 해외, 중국, 미국, 일본, 유럽, 인도' 등이며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 있다.
조사 결과, 아모레퍼시픽이 2만2853건의 정보량을 기록,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12월 오***라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K-뷰티 브랜드인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화점이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뷰티정보 블로그를 운영 중인 한 블로거는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계열사의 다양한 샘플을 체험할 수 있는 꿀팁을 소개했다. 그는 '써봐야안다'라는 서비스를 소개하며 "계열사 브랜드의 다양한 샘플을 받아 써보면서 본품을 한달내에 구매하면 추가 포인트까지 적립받을 수 있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추천했다.
지난해 8월 설화수의 집 도슨트 투어 체험 후기를 전한 상*라는 블로거는 "해당 도슨트 투어가 무료인데다가 상업성이 전혀 없어서 인기가 많은 것 같다"며 샤넬이나 디올 팝업도 가봤지만 설화수의 집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이곳이 훨씬 좋았다"고 말했다. 또 "실제로 투어를 할 때 보니 한국인보다 외국인이 더 많았다"고 밝혔다.
LG생활건강이 총 1만8208건으로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티스토리의 또다른 유저는 글로벌 뷰티 시장을 이끄는 다양한 화장품 회사 중 LG생활건강은 '후', '숨37°' 등의 브랜드를 통해 K-뷰티의 글로벌화를 이끌고 있다며, 특히 "'후 공진향: 설 미백 수액'은 피부 미백과 보습 효과로 전세계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뽐뿌에는 LG생활건강이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탈이자 스타트업 육성 전문기관 '드레이퍼 스타트업 하우스'와 국내외 뷰티테크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소식이 공유됐다. LG생활건강은 K-뷰티를 이끌 글로벌 협력회사를 발굴해 동반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애경산업은 4842건으로 관심도 3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한 블로그에는 애경산업의 메이크업 브랜드 '루나'가 일본 오사카에서 지난해 세번째 현지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루나 팝업스토어에는 대표 제품인 블러 커버 쿠션과 롱래스팅 팁 컨실러 등을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화장품 상장기업의 글로벌 관련 포스팅 수는 총 4만5903건으로 전년(2023) 대비 2906건, 6.76% 늘었다"고 밝혔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