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별로는 남성 유저의 포스팅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프로필 확인이 가능한 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카카오스토리·블로그·카페 등 6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건설사인 롯데건설에 대해 지난해(2024.01.01-2024.12.31) 연령별 온라인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공개한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집계하되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는 언론사 뉴스와 커뮤니티, 지식인 기업/조직·정부/공공 등 채널들은 분석에서 배제된다.
롯데건설과 관련해 지난 2024년 1월1일부터 2024년 12월31일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롯데건설은 78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무려 48.7%를 차지했으며 이외에는 △30대 29.5% △40대 12.8% △10대 5.1% △50대 3.8%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640만3809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304만310건으로 전체의 47.5%인 점을 감안했을 때 롯데건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1.2% 높았다.
30대를 합친 MZ세대 포스팅 비중은 80%에 육박했다.
지난해 12월 네이버의 한 블로거는 "롯데건설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작업자 행동 기반 AI 안전 모니터링 기술 개방을 진행하고 있다"며 "성균관대학교가 주관하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엘아이지시스템, 스마트인사이드 AI 종 6개 기관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또다른 블로거는 "롯데건설이 주거브랜드 '롯데캐슬'로 '2024 한국서비스대상' 에서 23년 연속 아파트부문 종합대상을 받았다"라며 "롯데건설은 고객의 니즈와 주거 트렌트 변화에 발맞춰 커뮤니티 스타일 '살롱드캐슬(Salon de CASTLE)'과 조경 브랜드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 등을 선보이는 등 주거문화를 이끌어 온 노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1월 네이버 카페의 한 유저는 "롯데건설이 R&D 조직과 사업본부 인력으로 구성된 AI 전담조직인 'AGI TFT'를 출범시켰다"며 "AGI(범용인공지능)는 특정 조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AI에서 한 단계 발전해,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넓게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6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의 성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지난 2024년 1년간 롯데건설과 관련해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 수는 총 540건으로, 그 중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73.1%를 차지했다.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6.9%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이 2159만2건인데 이중 남성이 작성한 것이 524만8819건으로 전체의 24.3%인 점을 감안했을 때 롯데건설에 대한 남성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48.8%P나 높았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MZ세대의 포스팅 비중이 80%에 육박, 미래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전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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