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21일부터 2025년 3월 21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330,2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563,560개와 비교하면 16.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 현대엘리베이터, 대동, 태광, HD현대인프라코어, 휴림로봇, 성광벤드, 에스에프에이, 대동기어, 스맥, 로보스타, 현대에버다임, SNT에너지, TYM, 한신기계, 화성밸브, 삼익THK, 하이록코리아, 광림, 대모, 알에스오토메이션, 우진, 대창솔루션, 테라사이언스, 수산중공업, 에이테크솔루션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819 미디어지수 774,207 소통지수 789,768 커뮤니티지수 879,055 시장지수 4,129,2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34,07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46,355와 비교해보면 22.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563,560개와 비교하면 16.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51% 상승, 브랜드이슈 33.31% 상승, 브랜드소통 14.78% 상승, 브랜드확산 5.66% 상승, 브랜드시장 15.5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