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Q가 그 뒤를 이었다.
2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치킨 브랜드별 '후라이드'의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BHC △BBQ △노랑통닭 △교촌치킨 △네네치킨 △페리카나 △또래오래 △60계치킨 △굽네치킨 등이다.
정보검색의 정확성을 위해 '브랜드 이름' 뒤에 '후라이드'를 함께 검색했다.
분석 결과 BHC가 총 1만7119건의 관련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2024년 11월 한 블로그 글에 따르면 "bhc가 자사 애플리케이션 이용객을 대상으로 11월 한 달간 인기 치킨 메뉴 4종을 2000원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며 "‘단짠’의 밸런스가 뛰어난 ‘맛초킹’, 인기가 급상승 중인 매운맛의 ‘핫후라이드’, 소스의 맛이 깊고 깔끔한 ‘골드킹’과 바삭함의 영원한 끝판왕 ‘후라이드’를 인기 메뉴로 선정했다"라고 전했다
2024년 6월 한 언론 뉴스에 따르면 "bhc치킨은 '핫후라이드'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80% 이상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며 "bhc치킨 핫후라이드 메뉴의 인기가 급성장한 배경에는 최근 지속되고 있는 '매운맛' 열풍이 자리잡고 있다"라고 말했다.
2024년 5월 네이버 카페의 한 유저는 "후라이드 중엔 BHC 핫후라이드가 TOP3 안에 들어감, 원래는 치킨은 순살만 먹는데 BHC 핫후라이드는 인정한다, 치킨 1년에 50번 이상 먹는데 이 메뉴만한게 없다" 등의 후기를 남겼다.
BBQ가 총 4618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관심도 2위에 올랐다.
2024년 12월 한 블로그 글에 따르면 "BBQ는 '2024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3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며 전체 프랜차이즈 기업들 가운데 9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푸드 전문 매거진 '테이스트 오브 홈'을 통해 '최고의 후라이드 치킨'으로 선정된 바 있다"라고 말했다.
2024년 6월 한 커뮤니티 글에 따르면 "정통 후라이드 치킨의 굳건한 왕좌를 지키고 있는 BBQ가 이번엔 매운맛 열풍의 판도를 흔들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맵부심 강한 MZ세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할 신메뉴 ‘땡초숯불양념치킨’을 선보였다"라고 밝혔다.
노랑통닭이 총 2535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2024년 7월 네이버 카페의 한 유저는 "야식메뉴추천 바삭바삭 노랑통닭 후라이드치킨 추천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에 "바삭바삭한 후라이드치킨의 맛을 맛보고 싶으시다면 노랑통닭 강력추천! 야식메뉴로도 좋고 남으면 가위로 싹뚝 잘라서 치킨마요 볶음밥이나 다양한 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라며 칭찬과 함께 후기를 남겼다.
교촌치킨이 2196건으로 4위, 네네치킨이 2188건으로 5위를 기록했다.
이어 페리카나 1928건, 또래오래 680건, 60계치킨 586건, 굽네치킨 455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치킨 브랜드별 '후라이드'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3만2305건으로 전년 대비 2240건, 7.45% 증가했다"고 말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