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7부터 3월 17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0만3,099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13만1,962개와 비교하면 7.1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데브시스터즈, 조이시티, 웹젠, 액션스퀘어, 넵튠, 엠게임, 위메이드맥스, 드래곤플라이, 고스트스튜디오, 플레이위드, 한빛소프트, 액토즈소프트, 썸에이지, 스타코링크, 모비릭스, 미투온, 위메이드플레이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3,440 소통지수 60만7,978 커뮤니티지수 76만820 사회공헌지수 4만857 시장지수 568만5,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8만8,3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10만7,162와 비교해보면 5.3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13만1,962개와 비교하면 7.1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35% 상승, 브랜드소통 25.33% 상승, 브랜드확산 10.50% 상승, 브랜드공헌 15.14% 하락, 브랜드시장 1.0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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