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3일부터 3월 13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81만4,4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61만2,773개와 비교하면 2.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포스코DX,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코나아이, 다날, 마음 AI, 한국정보인증, NHN, 가비아, 솔트룩스, 케이씨에스, KG모빌리언스, 대아티아이, 딥노이드, 갤럭시아머니트리, 아티스트유나이티드, DB, NHN KCP, 오파스넷, 한국전자인증, KG이니시스, 롯데이노베이트, 신세계I&C, 케이아이엔엑스, 토마토시스템, 엠브레인, 유엔젤, 에스트래픽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810 미디어지수 32만2,988 소통지수 30만8,702 커뮤니티지수 31만6,430 시장지수 352만4,567 사회공헌지수 6만5,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1만9,4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29만8,164와 비교해보면 9.8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61만2,773개와 비교하면 2.2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33% 하락, 브랜드이슈 11.24% 하락, 브랜드소통 14.77% 하락, 브랜드확산 2.52% 하락, 브랜드시장 12.31% 상승, 브랜드공헌 6.09%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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