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0일부터 3월 10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1만5,9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2만4,967개와 비교하면 10.9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3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바디텍메드, 엑세스바이오, 인트론바이오, 마크로젠, 엔케이맥스, HLB바이오스텝, 디엔에이링크, CG인바이츠, 나노엔텍, 퀀타매트릭스, HLB파나진, 바이오톡스텍, 일신바이오, EDGC, 우정바이오, 소마젠, 엔젠바이오, 피씨엘,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얼라인드, 지더블유바이텍, 대한과학, 프리시젼바이오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3,265 미디어지수 31만5,814 소통지수 47만2,356 커뮤니티지수 23만5,052 시장지수 279만9,239 사회공헌지수 44만4,7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6만48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0만3,200과 비교해보면 10.63%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2만4,967개와 비교하면 10.9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09% 하락, 브랜드이슈 25.76% 하락, 브랜드소통 10.13% 하락, 브랜드확산 3.19% 하락, 브랜드시장 7.22% 하락, 브랜드공헌 3.81%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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