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도 상승"

김수아 기자

2025-03-06 09:11:06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도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포스코엠텍 3위 세아제강 순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6일부터 3월 6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3만8,1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0만8,936개와 비교하면 33.3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세아제강, KG스틸, TCC스틸, 동국제강, 휴스틸, 고려제강, 대한제강, 동양철관, 동국산업, 한국철강, 세아특수강, 아주스틸, 경남스틸, 한국선재, 한국특강, 하이스틸, 조선선재, 한국주철관, 화인베스틸, 동국S&C, 영흥, 부국철강, 동일산업, 만호제강, 대창스틸, DSR제강, 문배철강, 금강철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7,814 미디어지수 29만5,906 소통지수 19만5,341 커뮤니티지수 23만6,117 시장지수 221만9,874 사회공헌지수 2만4,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5만9,05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9만6,524와 비교해보면 2.0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0만8,936개와 비교하면 33.3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5% 하락, 브랜드이슈 9.81% 하락, 브랜드소통 53.82% 하락, 브랜드확산 49.88% 하락, 브랜드시장 17.29% 하락, 브랜드공헌 51.66%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