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4일부터 2025년 3월 4일까지의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3,562,9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0,241,287개와 비교하면 3.31% 증가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에는 스마트폰 단말기와 케이스, 터치스크핀, AMOLED, 카메라, 2차전지 등의 부품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삼성SDI,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대덕전자, 서진시스템, 제이앤티씨, 켐트로닉스, 시노펙스, 동운아나텍, 자화전자, 와이팜, 인탑스, KH바텍, 슈피겐코리아, 파워로직스, 덕산네오룩스, 드림텍, 파트론, 이엠텍, 세경하이테크, 피델릭스, 인터플렉스, 하이비젼시스템, 아진엑스텍, 토비스, 유티아이, 노바텍, 이미지스, 나무가 순이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3,209 미디어지수 4,107,718 소통지수 4,827,212 커뮤니티지수 3,335,148 시장지수 55,284,579 사회공헌지수 348,6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216,46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5,738,457과 비교해보면 8.3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0,241,287개와 비교하면 3.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96% 상승, 브랜드이슈 14.11% 상승, 브랜드소통 8.01% 상승, 브랜드확산 0.29% 하락, 브랜드시장 0.22% 하락, 브랜드공헌 5.9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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