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사이버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사이버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지난 1월 25일부터 2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932만8,332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2,437만585개와 비교하면 20.69% 줄어들었다.
사이버 대학(Cyber University)은 인터넷을 이용해 강의를 듣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을 제공하는 대학을 이른다. 온라인 대학으로도 불린다. 인터넷을 통해 교수자가 제공한 교육 서비스를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하고,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 학사 학위 또는 전문 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고등 교육 체제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2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순위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숭실사이버대학교, 대구사이버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국제사이버대학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부산디지털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건양사이버대학교, 영진사이버대학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복지사이버대학, 화신사이버대학교 순이었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6,717 미디어지수 40만359 소통지수 78만5,953 커뮤니티지수 59만6,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만9,5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6만8,420과 비교해보면 13.8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사이버대학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사이버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2,437만585개와 비교하면 20.6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6% 하락, 브랜드이슈 14.53% 하락, 브랜드소통 16.95% 하락, 브랜드확산 31.18%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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