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리온 닥터유가 뒤를 이었다.
7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단백질 음료 브랜드의 관심도(포스팅수 = 정보량)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매일유업(267980) 셀렉스 △오리온(271560) 닥터유 △일동후디스 하이뮨 △빙그레(005180) 더단백 △대상웰라이프 마이밀 △남양유업(003920) 테이크핏 순이다.
셀렉스가 이번 조사에서 총 3만6343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단백질 음료 시장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2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유저는 "새로 나온 셀렉스 밀크바닐라맛 너무 맛있다"라는 제목으로, "딱 엑설런트 아이스크림 맛인데 여기에 샷만 추가하면 크리미한 바닐라라떼 먹는 느낌"이라며 "속세맛 포기못하는 사람들은 한번 도전해봐도 좋을거 같아"라고 추천했다.
이어 10월 또 다른 커뮤니티의 작성자는 "부모님 효도용 셀렉스 1+1 한다"라는 제목으로, "가끔 회사에서 줘서 먹어보면 고소하니 맛있음, 지마켓 스마일프레시나 쓱배송에서 1+1함, 효도용 셀렉스 필요한 사람 추천"이라며 혜택 정보를 공유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 수험생 카페에서는 "셀렉스 릴렉스샷 응원세트 받아가세요"라는 제목으로, "셀렉스 릴렉스샷 응원 댓글이랑 신청서 보내면 반 전체 또는 스터디 멤버들 모두에게 릴렉스샷 응원세트 보내줘요"라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 된다고 해서 궁금했는데 신청해보려구요"라며 이벤트 정보를 공유하는 포스팅도 포착됐다.
분석 기간 닥터유는 2만4366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8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회원은 "닥터유 프로틴 딸기맛 아시는 분"이라는 제목으로, "이거 진짜 맛있어서 대용량 프로틴 안사고 맨날 이거 사먹는데 헬스장 근처 마트에서 제일 빨리 나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9월 한 네이버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 "편의점 단백질 드링크 추천 닥터유 프로 초코 바나나 딸기"라는 제목으로, "편의점 프로틴 음료 중 함량이 가장 높은 닥터유 프로, 분리유청단백을 넣어서 굿"이라며 제품 후기를 작성하기도 했다.
이어 하이뮨이 2만3480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지난해 10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작성자는 "하이뮨 대박나고 몸값이 두세배 뛰면서 광고비 수십억원 투자해도"라는 제목으로, "광고주들이 잡으려고 한다고, 배우들보다 매출효과도 더 높고"라고 말했다. 하이뮨의 광고 모델은 가수 장민호로, 지난 2020년 출시 당시 전속 모델로 기용된 후 5년째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이어 12월 또 다른 커뮤니티의 한 회원은 "뭐야 하이뮨 왜이렇게 맛있어"라는 제목으로, "오늘 단백질쉐이크 집에 놓고와서 편의점에서 하이뮨 액티브 기본맛 사먹었는데 이거 왜이렇게 맛있음, 연한 전지분유 같은 맛인데"라며 만족스러운 후기를 전하기도 했다.
더단백은 2만2790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마이밀이 1만2240건을 기록하며 5위를 차지했다.
테이크핏의 지난해 온라인 정보량은 9834건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6개 단백질 음료 브랜드의 지난해 총 포스팅 수가 직전 연도 같은 기간에 비해 6.47% 증가한 가운데, 매일유업의 셀렉스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