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월 12일부터 2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3561만2773개로 분석되며 지난 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13만4886개와 비교하면 9.00% 줄어들었다고 12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포스코DX, 카페24, 현대오토에버, 카카오페이, 한국정보인증, 아티스트유나이티드, NHN, 다날, 코나아이, 케이씨에스, 마음 AI, 신세계I&C, 솔트룩스, 가비아, 갤럭시아머니트리, KG이니시스, 대아티아이, KG모빌리언스, 오파스넷, NHN KCP, 에프앤가이드, 한국전자인증, 롯데이노베이트, 인포뱅크, 엠브레인, 유엔젤, 케이아이엔엑스, 딥노이드, 대신정보통신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4660 미디어지수 27만9603 소통지수 27만6705 커뮤니티지수 25만5891 시장지수 327만8534 사회공헌지수 9만27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29만8164로 분석됐으며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75만7627과 비교해보면 9.6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SDS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9% 하락, 브랜드이슈 1.01% 상승, 브랜드소통 4.23% 상승, 브랜드확산 20.68% 하락, 브랜드시장 3.63% 하락, 브랜드공헌 30.0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