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D.4는 '모두를 위한 전기차'라는 전략에 따라 비틀, 골프를 잇는 폭스바겐 대표 모델로 개발된 순수 전기차다.
ID.4는 ID.5와 함께 지난해 폭스바겐그룹 산하 브랜드 전기차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인기 차종이다. 국내에서도 2022년 첫 출시 당시 2주 만에 초도 물량 완판되고 지난해 유럽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에 올랐다.
2025년형 ID.4는 주행 성능이 대폭 강화되고 신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음성 제어 기능 'IDA'가 들어간 게 특징이다.
새로운 전기 동력 장치에는 강력한 영구자석 로터와 개선된 스테이터, 신형 인버터가 적용됐다. 또한 최적화된 열 관리 시스템 탑재로 성능과 효율을 모두 잡았다.
이에 따라 이전 모델과 비교해 최고출력은 40%, 최대토크는 75%로 크게 향상됐다. 2025년형 ID.4의 최고출력은 286마력, 최대토크는 55.6㎏f·m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6.7초가 걸린다.
길어진 주행거리도 장점이다. 2025년형 ID.4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복합 424㎞다. 정부 공인 에너지소비효율은 복합 1킬로와트시(㎾h)당 4.9㎞다. 급속 충전 속도 역시 30%가량 빨라졌다.
여기에 수입 승용 전기차 중 최고 수준인 422만 원의 국고 보조금이 책정돼 3000만 원 후반대부터 구매 가능하다. 서울 기준 실구매가는 ID.4 프로 라이트 트림(세부 모델)가 3887만 원, 프로는 4461만 원이다.
이밖에 2025년형 ID.4에는 △고객 수요를 반영한 12.9인치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첨단 주행 보조 기능 'IQ.드라이브' △앞좌석 에르고 액티브 컴포트 시트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전동식 테일게이트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등 국내 소비자 선호 사양이 다수 적용됐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두 번째 순수 전기 SUV 'ID.5'를 오는 4월부터 인도할 예정이다.
성상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ss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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