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서울 5성급 호텔 10곳의 관심도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참고로 서울 소재 호텔이라도 같은 계열사의 호텔은 최상위 순위의 호텔만 조사에 포함했는데, 이는 서울 지역에서 여러 곳을 운영하는 호텔과 단일 호텔만을 운영하는 곳과의 형평성을 위해서다.
이번 조사에서 인스타 광고성 키워드와 미디어데이, 쇼케이스 등은 제외어로 설정했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서울신라호텔 △롯데호텔 서울 △콘래드 서울 호텔 △그랜드 하얏트 서울 △웨스틴 조선 서울 △포시즌스 호텔 서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 △그랜드 워커힐 서울 등이다.
분석 결과 '서울신라호텔'은 지난해 총 26만626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관심도 1위에 등극했다.
지난해 12월 한 블로거는 서울신라호텔를 방문한 생생한 후기를 전했다. 그는 "남산 뷰가 엄청 좋다며 침대가 정말 편하고 바디워시, 샴푸 등 어메니티 제품의 향이 좋다"고 칭찬했다. 또 "깨끗한 실내와 화려한 인테리어, 세심하고 따뜻한 서비스까지 왜 우리나라 최고호텔인지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같은 달 신라호텔 이그제큐티브 비즈니스 디럭스 더블룸을 찾은 한 회원은 "해당 방의 경우 어메니티는 몰턴 브라운이며 일회용 면도기와 빗, 화장솜, 면봉 등이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23층에 위치한 해피아워는 뷔페 형식으로 준비돼 있고 샐로드부터 메인 요리, 후식를 비롯해 술 종류도 다양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1월 윤**라는 네이버블로거는 신라호텔 룸서비스 메뉴 및 가격을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둘이서 1메뉴 할 수 있는 걸로 골랐는데 맛이 좋아 만족스러웠다"는 후기를 남겼다.
롯데호텔 서울이 23만9737건의 포스팅 수로 1위와는 약 3만건의 격차를 보이며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이***라는 블로거는 롯데호텔 이그제큐티브 프리미어더블룸에 투숙한 후기를 전했다. 그는 "창밖풍경이 뻥 뚫려 있어 시원하고 일몰과 야경 모두 좋았다"고 만족스러운 후기를 전했다. 또 "직원분들도 너무 친절하고 분위기가 좋아 호캉스 기분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티스토리의 밝*****라는 유저는 "롯데호텔 서울 이그제큐티브 타워에서 3일간 머물렀을 때 직원들이 매우 친절하게 안내해줬고 호텔 내 모든 것이 럭셔리하게 조화로운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세련된 분위기를 비롯해 훌륭한 서비스, 서울의 다양한 명소와 접근성 덕분에 재방문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콘래드 서울 호텔이 10만1027건을 기록하며 온라인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호캉스를 보낸 한 블로거는 "해당 호텔의 어메니티는 바이레도, 드라이기는 다이슨이라며 속시원한 드라이를 했다"고 호평했다. 이어 "체크인해주시는 분이 신경 써주셔서 28층, 나름 고층으로 배정받았다며 만족스러운 호캉스를 즐겼다"고 말했다.
이어 △그랜드 하얏트 서울 6만8257건 △웨스틴 조선 서울 6만1994건 △포시즌스 호텔 서울 5만6104건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5만5088건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4만7983건 △JW 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 3만6613건 △그랜드 워커힐 서울 2만6508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2024년 서울 5성급 호텔 10곳에 대한 총 온라인 포스팅 수는 95만9576건으로 전년 103만995건 대비 7만1419건, 6.93% 줄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