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지주,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5-01-21 10:29:59

하나금융지주,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나금융지주 2위 DGB금융지주 3위 한국금융지주 순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2월 21일부터 1월 21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258만3,8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2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131만1,775개와 비교하면 11.2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순위는 하나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JB금융지주, K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53만2,362 미디어지수 69만7,340 소통지수 34만2,162 커뮤니티지수 40만208 사회공헌지수 38만1,9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만4,0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3만7,965와 비교해보면 0.6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131만1,775개와 비교하면 11.2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8% 하락, 브랜드이슈 25.80% 상승, 브랜드소통 6.57% 하락, 브랜드확산 22.82% 상승, 브랜드공헌 15.6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