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2024년 게임업계 온라인 호감도 1위…컴투스홀딩스·넷마블 순

최효경 기자

2025-01-17 07:23:25

ⓒ데이터앤리서치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스마일게이트가 지난 2024년 1년간 국내 8개 게임사 중 가장 높은 온라인 호감도를 기록했다.

컴투스홀딩스와 넷마블이 뒤를 이으며 빅3를 형성했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게임업계에 대해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호감도 순으로 △스마일게이트 △컴투스홀딩스(063080) △넷마블(251270) △크래프톤(259960) △카카오게임즈(293490) △넥슨 △엔씨소프트(036570) △웹젠 (069080) 등이다.

호감도 조사는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스마일게이트가 이번 분석에서 긍정률 68.41%, 부정률 5.12%를 기록하며 순호감도(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 63.28%로 온라인상에서 유저들의 호감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6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유저는 "로드나인 VS 오딘 뭐가 나을까"라는 제목으로, 아직 나오진 않았는데 로드나인은 스마일게이트에서 출시하는거라서 신뢰가 든다고 해야하나"라고 말했다. '로드나인'은 스마일게이트가 지난 7월 정식 출시한 MMORPG 게임이다.

지난해 2월 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스마일게이트 미술동호회 전시회 다녀왔어요"라는 제목으로, 지난해 1월 말 스마일게이트 1층 로비에서 열린 미술동호회 전시의 방문 후기가 포스팅됐다.

이 블로거는 "덕분에 스마일게이트 사옥도 구경하고 왔어요, 게임 회사라 그런지 내부도 굉장히 유쾌하고 인테리어도 잘해놧더라구요"라며 전시 작품들에 대해 "작품이 걸리니 화가들이 그린 멋진 그림같네요"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또 다른 블로그에서는 '일산 킨텍스 AGF 2024 페스티벌'의 스마일게이트 부스에 대한 방문 후기도 포착됐다.

이 작성자는 "대형 게임 회사 스마일게이트도 참여했는데요, 스마게하면 또 로스트아크 아니겠습니까"라며 스마일게이트에서 걸어둔 '로스트아크' 홍보 현수막 사진을 직접 촬영해 첨부하고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종합 이벤트라니 너무 재미있고 즐거울거 같아요"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AGF 2024는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X게임 공식 종합 전시회다.

분석 기간 컴투스홀딩스가 긍정률 60.27%, 부정률 9.15%로 순호감도 51.11%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지난해 8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컴투스홀딩스, 소울 스트라이트 해외 매출 2000만 달러 돌파"라는 제목의 언론 뉴스가 공유됐다. 컴투스홀딩스의 차세대 키우기 게임 '소울 스트라이크'가 출시 7개월 만에 글로벌 누적 매출 2000만 달러를 돌파, 누적 다운로드 약 222만회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어 12월 한 온라인 카페에는 "컴투스홀딩스, 동명아동복지센터에 건강검진 기금 후원"이라는 제목의 사회공헌 관련 뉴스가 포스팅 됐다. 컴투스홀딩스가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동명아동복지센터를 방문해, 학생들의 신체계측 및 각종 검사와 치료비를 지원하기 위한 후원금을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넷마블은 긍정률 56.02%, 부정률 8.85%, 순호감도 47.17%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1월 한 온라인 커뮤니티 유저는 "넷마블 2024 게임 대상 확정, 축하합니다"라고 말했다.

넷마블은 지난 11월 열린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자사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를 통해 게임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5월 출시된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뷰를 기록한 '나 혼자만 레벨업'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게임으로, 정식 출시 2주만에 2000만 다운로드, 5개월 만에 5000만 이용자 돌파 등 성과를 이뤘다.

이어 크래프톤이 긍정률 52.25%, 부정률 10.97%, 순호감도 41.28%로 4위를 기록했으며 카카오게임즈는 긍정률 50.04%, 부정률 13.77%, 순호감도 36.27%로 5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넥슨 순호감도 32.34% (긍정률 47.49%, 부정률 15.16%) ▲엔씨소프트 순호감도 31.42%(긍정률 45.25%, 부정률 13.83%) ▲웹젠 순호감도 28.05% (긍정률 46.40%, 부정률 18.35%)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3개 게임사의 지난해 호감도는 직전 연도인 2023년 온라인 호감도에 비해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한국인들의 게임에 대한 인식이 호의적인 추세로 바뀌고 있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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