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3일부터 1월 3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787만2641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2만2152개와 비교하면 10.51%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미포, 한국카본, HD현대마린엔진, STX엔진, 오리엔탈정공, 세진중공업, 일승, 케이에스피, 인화정공,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삼영이엔씨, 메디콕스, 삼영엠텍, 동방선기, KS인더스트리,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5070 미디어지수 26만7758 소통지수 27만7178 커뮤니티지수 86만760 시장지수 528만3956 사회공헌지수 32만4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711만9034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34만9333과 비교해보면 12.1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HD현대중공업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68% 상승, 브랜드이슈 31.52% 상승, 브랜드소통 20.53% 상승, 브랜드확산 5.43% 하락, 브랜드시장 5.73% 상승, 브랜드공헌 23.0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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