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7개 리조트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11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의 리조트 브랜드 빅데이터 1,140만7,3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리조트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리조트 브랜드 빅데이터 1,042만6,407개와 비교하면 9.4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2월 리조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화리조트, 곤지암리조트, 하이원리조트, 롯데리조트, 휘닉스파크 리조트, 켄싱턴리조트, 오크밸리리조트, 금호리조트, 알펜시아 리조트, 웰리힐리파크, 리솜리조트, 모나용평, 파인리조트, 무주덕유산리조트, 에덴밸리리조트, 베어스타운 리조트, 지산포레스트리조트 순이었다.
리조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그룹의 한화리조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7,550 미디어지수 28만8,647 소통지수 46만6,739 커뮤니티지수 80만8,295 사회공헌지수 3만9,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만1,2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7만1,158과 비교해보면 8.9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리조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리조트 브랜드 빅데이터 1,042만6,407개와 비교하면 9.4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5% 상승, 브랜드이슈 1.96% 하락, 브랜드소통 18.88% 상승, 브랜드확산 10.21% 상승, 브랜드공헌 5.1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