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17일부터 2024년 12월 17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64,8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0,545개와 비교하면 1.9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모비데이즈, 나스미디어, 엔피, 인크로스, 플레이디, 오리콤, 엔비티, 이엠넷, 와이즈버즈 순이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46,047 소통지수 124,814 커뮤니티지수 200,373 사회공헌지수 33,120 시장지수 756,9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1,3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24,666과 비교해보면 3.2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브랜드는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0,545개와 비교하면 1.9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10% 하락, 브랜드소통 4.91% 하락, 브랜드확산 3.38% 상승, 브랜드공헌 5.52% 하락, 브랜드시장 1.0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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