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NH농협은행, 아이엠뱅크, 하나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우리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분석결과는 지난 11월 16일부터 12월 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944만3,4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019만1,185개와 비교하면 3.7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NH농협은행, 아이엠뱅크, 하나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우리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은행 ( 대표 이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7,889 미디어지수 79만6,529 소통지수 50만5,774 커뮤니티지수 64만2,776 사회공헌지수 41만6,349 ESG지수 45만3,506 CEO지수 26만3,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만6,1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만8,634와 비교해보면 32.5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019만1,185개와 비교하면 3.7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6% 하락, 브랜드이슈 5.16% 상승, 브랜드소통 5.40% 하락, 브랜드확산 12.65% 하락, 브랜드공헌 17.82% 하락, ESG평가 12.05% 상승, CEO평가 0.8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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