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위세아이텍 주가는 종가보다 9.96% 오른 49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위세아이텍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4972주이다.
이는 위세아이텍이 이재명 관련주라는 풍문이 돌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일부터 위세아이텍 주주토론방에서는 위세아이텍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친인척 관련주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편 차기 대권주자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주목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선 정국이 조기에 열릴 경우, 현재 차기 대권 주자 중 선호도 1위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52.4%)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의 의뢰로 지난 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의 52.4%는 '이재명 대표'를 꼽았다.
이어 한동훈 대표 9.8%, 오세훈 서울시장 6.7%,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5.5%, 홍준표 대구시장 4.9%, 김동연 경기지사 3.9%, 김경수 전 경남지사 3.1% 순이었다. '다른 인물'은 6.1%, '없음' 5.5%, '잘 모름' 2.2%였다.
이 대표는 전 연령대에서 높은 지지율을 얻었다. 18~29세 51.7%, 30대 50.4%, 40대 62.7%, 50대 56.3%를 차지했다.
보수정당 지지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장년층도 이 대표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60대에서도 50.2%, 70대 이상에서도 39.6%가 이 대표를 지지했다.
권역별로는 서울에서 50.9%, 경기·인천 55.4%로 수도권에서 이 대표를 적극 지지했으며, 대전·충청·세종도 61.2%로 나타났다.
특히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 44.8%, 부산·울산·경남에서도 47.3%의 지지를 얻었다. 민주당의 기반인 광주·전남·전북은 56.8%였다.
한 대표는 18~29세 7.9%, 30대 8.7%, 40대 8.2%, 50대 6.3%였으며, 60대 12.4%, 70대 이상 16.6%를 기록했다.
권역별로는 서울 12.3%, 경기·인천 10.1%, 대전·충청·세종 3.4%, 강원·제주 8.9%, 부산·울산·경남 10.4%, 대구·경북 12.8%, 광주·전남·전북 7.3%를 기록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무선 RDD(100%) 활용 ARS를 통해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 응답률은 9.9%다. 자세한 조사 개요 및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소식에 동신건설과 WISCOM, 에이텍, 에이텍모빌리티, 일성건설, 오리엔트정공, 티피씨글로벌, 한국종합기술, 형지엘리트, 신라에스지, CS, 코나아이, 수산아이앤티, 오리엔트바이오, 프리엠스, 인터지스, 범양건영, 비비안, 서린바이오, 슈프리마에이치큐, 이스타코, 신라섬유, 토탈소프트 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종목들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동신건설은 본사가 이 대표 고향인 경북에 있다는 이유로, 에이텍과 에이텍모빌리티는 최대주주인 신승영 씨가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시절 성남창조경영 최고경영자(CEO) 포럼에서 운영위원을 맡았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다.
오리엔트정공과 오리엔트바이오는 과거 이 대표가 오리엔트정공의 계열사 오리엔트시계에서 근무한 이력 때문에 테마주로 묶였다.
일성건설 역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테마주 중 하나로 꼽힌다. 이 대표의 정치 공약인 장기공공주택 공급과 연관성이 있다는 이유로 일성건설은 테마주군에 포함됐다. 범양건영 역시 이재명 테마주로 꼽힌다. 범양건영도 이재명 부동산정책 관련주로 꼽히고 있다
프리엠스는 이재명 테마주로 꼽힌다. 프리엠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회사 관계자가 중앙대 동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테마주로 엮인 티피씨글로벌은 앞서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이재명 대표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인터지스는 이재명 국민의힘 대표 테마주로 분류된다. 과거 인터지스 사외이사가 이 대표와 사법연수원 동기라는 소문이 퍼지면서다.
비비안 역시 이재명 테마주로 꼽힌다. 비비안은 2020년 초 이태형 법무법인 엠 대표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며 이재명 테마주로 주목받고 있다. 이 변호사는 이 대표의 ‘혜경궁 김씨’ 사건을 변호, 사실상 무죄판결을 이끌어낸 인물로 알려져 있다.
서린바이오도 이재명 테마주로 재부각됐다. 과거 서린바이오 황을문 대표가 이 대표가 성남지사로 재직 당시 공동의장으로 있었던 성남창조경영CEO포럼의 운영위원을 맡았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테마주로 엮였다.
슈프리마에이치큐는 대표이사가 성남창조경영CEO포럼 부의장이라는 이유 때문에 이재명 테마주에 묶였고, 한국종합기술은 사외이사 중 이재명지키기범국민대책위원회 발기인 명단에 포함돼 테마주로 엮였다.
형지엘리트는 이재명 대표가 과거 성남시장 재임 당시 실시했던 무상교복 정책으로 '이재명 테마주'로 여겨졌다. 또한 이재명 대표와 권기서 신라에스지 대표는 같은 안동 출신이라는 이유에 이재명 관련주로 불린다
이재명 테마주인 CS는 정흥식 회장이 이 대표의 모교인 중앙대학교를 졸업했고 이스타코는 지난 대선 당시 이 대표의 공약이었던 '장기공공주택 정책' 등과 연관됐다는 점 등이 주가에 영향을 끼쳤다.
코나아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8년 경기도지사에 취임한 이후 경기지역화폐 운영대행사로 선정된 바 있다.
수산아이앤티도 대표이사가 이 대표 캠프 후원회 공동회장 이력이 있다는 이유에서 이재명 테마주로 엮였다.
신라섬유는 한국판 뉴딜관련 정책주로 언급되며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된다. 토탈소프트는 최장수 대표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동문이라는 소식에 테마로 묶였다.
까뮤이앤씨는 건설 전문업체로, 더불어민주당 대표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주택 정책 수혜주로 꼽히며 테마주로 편입됐다.
WISCOM은 임원 중 이재명 의원과 같은 중앙대 동문이 있다는 풍문에 의해서 관련주로 편입됐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