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4일부터 2024년 12월 4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645,5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77,645개와 비교하면 4.95% 증가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음원, 영화 및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기업과 매니저먼트 관련회사를 분석했다. 대중문화시장에서의 한류열풍, OTT, IPTV, 스마트폰, 케이블TV, 테블릿PC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활성화로 콘텐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이브, JYP, 카카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드래곤, 에스엠, CJ ENM, 디어유, 지니뮤직, 래몽래인, SM C&C, 키이스트, 큐브엔터, 판타지오, 콘텐트리중앙, 아센디오, 갤럭시아에스엠, 삼화네트웍스, TJ미디어, NEW, 엔에스이엔엠, 팬엔터테인먼트, 알비더블유, 큐로홀딩스, 에프엔씨엔터 순이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737,030 미디어지수 567,961 소통지수 513,065 커뮤니티지수 615,348 시장지수 1,129,638 사회공헌지수 234,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7,8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117,970과 비교해보면 25.7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브 ( 대표 이재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77,645개와 비교하면 4.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02% 상승, 브랜드이슈 1.34% 상승, 브랜드소통 4.37% 상승, 브랜드확산 11.17% 하락, 브랜드시장 2.74% 하락, 브랜드공헌 40.9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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