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3일부터 12월 3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8만2,4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17만1,306개와 비교하면 11.4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X세미콘, 서울반도체, 소룩스, 이녹스첨단소재, HB테크놀러지, 덕산네오룩스, 미래나노텍, 오성첨단소재, 선익시스템, AP시스템, 베셀, 토비스, 위지트, 우리바이오, 아나패스, 톱텍, 서울바이오시스, 미래컴퍼니, 디아이티, 금호전기, 파인텍, DMS, 아이엘사이언스, 루멘스, 제이스텍, 동아엘텍, 한국컴퓨터, 넥스트아이, 아이씨디, 비아트론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X세미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887 미디어지수 19만101 소통지수 20만3,814 커뮤니티지수 18만8,979 시장지수 22만3,396 사회공헌지수 4만3,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만77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2만6,537과 비교해보면 53.3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17만1,306개와 비교하면 11.4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81% 상승, 브랜드이슈 13.62% 상승, 브랜드소통 28.99% 상승, 브랜드확산 2.51% 하락, 브랜드시장 12.33% 하락, 브랜드공헌 12.6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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