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11번가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4-12-02 09:41:27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11번가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411만8,0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193만8,543개와 비교하면 9.93%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G마켓, 티몬, 위메프 순이었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만6,563 미디어지수 331만7,579 소통지수 397만8,743 커뮤니티지수 433만5,121 사회공헌지수 40만1,9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2만9,90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7만1,249와 비교해보면 8.5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193만8,543개와 비교하면 9.9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6% 상승, 브랜드이슈 1.65% 하락, 브랜드소통 11.31% 상승, 브랜드확산 18.04% 상승, 브랜드공헌 0.2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