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보일러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4-11-29 09:09:46

경동나비엔, 보일러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보일러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경동나비엔 보일러 2위 귀뚜라미 보일러 3위 린나이 보일러 순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보일러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29일까지의 보일러 브랜드 빅데이터 926만287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보일러 브랜드 빅데이터 654만8,021개와 비교하면 41.42% 증가했다.

아파트나 일반 가정에서는 주택의 난방과 급탕 사용을 위해 지역난방이 보급되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보일러가 설치되어있다. 국내 보일러 시장은 1990년대 성장기를 거쳐 2000년대 초 성숙기에 진입했다. 연간 120만~130만 대 시장을 형성됐으며 80~90% 교체 수요이다. 2020년 기준으로 시장 규모는 약 8000억원으로 분석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1월 보일러 브랜드평판 순위는 경동나비엔 보일러, 귀뚜라미 보일러, 린나이 보일러, 대성쎌틱 보일러 순이었다.

보일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경동나비엔 보일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8,392 소통지수 143만6,991 커뮤니티지수 184만8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만6,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3만1,324와 비교해보면 125.0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보일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보일러 브랜드 빅데이터 654만8,021개와 비교하면 41.4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88% 하락, 브랜드소통 43.95% 상승, 브랜드확산 78.9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