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고 밝혔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지난 10월 26일부터 11월 26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940만7,5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0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824만5,355개와 비교하면 14.1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가상화폐거래소 2024년 11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고팍스, 코빗 순이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업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90만2,400 미디어지수 149만8,954 소통지수 99만2,400 커뮤니티지수 195만3,8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4만7,59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06만3,501과 비교해보면 31.6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824만5,355개와 비교하면 14.1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52% 하락, 브랜드이슈 40.68% 상승, 브랜드소통 2.83% 하락, 브랜드확산 59.7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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