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 순이었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증권사 16곳에 대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고객 경영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개인 투자자와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언론사의 '뉴스' 채널을 제외하고 검색했다.
조사 키워드는 '증권사 이름'+ '고객, 손님, 소비자'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증권사는 임의 선정했으며 '고객' 키워드 포스팅 수 순으로 △키움증권(039490) △미래에셋증권(006800) △삼성증권(016360) △KB증권 △NH투자증권(005940) △하나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003530) △현대차증권(001500) △대신증권(003540) △유안타증권(003470) △메리츠증권 △SK증권(001510) △교보증권(030610) △iM증권 등이다.
조사 결과 키움증권이 1646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3분기 고객 경영 관심도 1위에 올랐다.
미래에셋증권이 1598건의 게시물 수로 뒤를 이었다.
삼성증권은 1178건의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이어 △KB증권 1092건 △NH투자증권 760건 △하나증권 692건 △한국투자증권 682건 △신한투자증권 598건 △한화투자증권 538건 순으로 각각 4~9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현대차증권(352건), 대신증권(343건), 유안타증권(335건), 메리츠증권(198건), SK증권(159건), 교보증권(114건), iM증권(109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3분기 조사 대상 증권사의 '고객 경영' 전체 게시물 수는 총 1만39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1066건에 비해 672건, 6.07% 줄었다"고 밝혔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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