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3일부터 2024년 11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841,9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18,903개와 비교하면 10.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동화기업, 한일시멘트, SG, LX하우시스, 유진기업, 삼화페인트, 에스와이, KCC글라스, 동양, 노루페인트, 일신석재, 유니온, 벽산, 삼표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성신양회, 부산산업, 한솔홈데코, 한일현대시멘트, 고려시멘트, 보광산업, 조광페인트, 이건산업, 라이온켐텍, 강남제비스코, 동양파일, 서산, 삼일씨엔에스, 제이엠멀티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345 미디어지수 870,224 소통지수 1,032,819 커뮤니티지수 556,416 시장지수 1,220,6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1,42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587,707과 비교해보면 7.0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18,903개와 비교하면 10.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51% 상승, 브랜드이슈 35.12% 상승, 브랜드소통 24.96% 상승, 브랜드확산 3.75% 상승, 브랜드시장 5.3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