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1일부터 2024년 11월 11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90,1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90,334개와 비교하면 10.74% 줄어들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는 종묘, 비료, 농약 등의 친환경 방제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국제 곡물 가격이 일반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동, 롯데정밀화학, 남해화학, KG케미칼, TYM, 농우바이오, 조비, 경농, 대동기어, 그린생명과학, 누보, 아시아종묘, 우림피티에스, 아세아텍, 성보화학, 효성오앤비, 우진비앤지, 인바이오, 동방아그로, 포메탈, 대동금속 순이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642 미디어지수 148,467 소통지수 135,680 커뮤니티지수 544,514 시장지수 29,415 사회공헌지수 43,3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7,04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64,868과 비교해보면 0.7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동 ( 대표 김준식, 원유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90,334개와 비교하면 10.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45% 하락, 브랜드이슈 13.41% 하락, 브랜드소통 13.13% 하락, 브랜드확산 2.95% 하락, 브랜드시장 1.78% 상승, 브랜드공헌 29.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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