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0월 7일부터 2024년 11월 7일까지의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15,665,83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111,018,806개와 비교하면 4.1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 ESG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 ESG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자동차, LG, 삼성, 쿠팡, 한화, 두산, 롯데, 네이버, SK, 미래에셋, 농협, GS, 넥슨, 포스코, 신세계, 한국투자금융, HDC현대산업개발, 현대백화점, CJ, 대림, 한진, KT, 영풍, 코오롱, 효성, 이랜드, LS, 한국타이어, 한라,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95,710 소통지수 2,147,214 커뮤니티지수 2,950,179 사회공헌지수 296,954 소비자지수 1,255,965 ESG지수 191,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37,1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757,975와 비교해보면 8.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11,018,806개와 비교하면 4.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6.17% 하락, 브랜드소통 3.54% 하락, 브랜드확산 5.82% 상승, 브랜드공헌 44.73% 상승, 브랜드소비 54.00% 상승, ESG지수 16.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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