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0월 6일부터 11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3,040만6,333개로 분석되며 지난 10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84만1,466개와 비교하면 1.89%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 빅텍, 쎄트렉아이, 휴니드, 아스트, 퍼스텍, 아이쓰리시스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제노코, 휴센텍,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만7,350 미디어지수 106만9,646 소통지수 181만9,214 커뮤니티지수 203만8,808 시장지수 590만7,306 사회공헌지수 24만8,7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285만1,047로 분석됐으며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17만3,840과 비교해보면 15.0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4% 하락, 브랜드이슈 10.61% 하락, 브랜드소통 20.78% 하락, 브랜드확산 23.75% 상승, 브랜드시장 11.97% 상승, 브랜드공헌 15.6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