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비자보호 지수 (KCPI)'는 각 기업의 소비자보호 수준을 고객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나아가 산업 전반의 소비자보호 수준 향상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발된 지표로 실제 기업의 상품·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이번 선정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 이라는 미션 아래 금융소비자보호를 경영의 핵심 과제로 선정해 다양한 소비자보호 정책을 실천한 하나은행의 노력의 결실이라는 평가다.
하나은행은 소비자보호 패러다임이 수동적인 규제 대응에서 선제적인 위험관리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중심의 리스크관리를 위해 2021년 1월부터 금융회사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운영 중에 있으며, '손님 중심 리스크 관리를 통한 신뢰 강화'를 목표로 금융상품의 기획·선정·제조와 사후관리 단계 등 전 과정을 소비자리스크 관점에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하나은행만의 '거버넌스, 상품 기획, 판매, 사후관리 및 내부통제에 이르는 최적화된 금융소비자보호체계'를 구축해 손님 중심의 소비자보호 권한, 의무, 책임 관계 프로세스를 마련해 이행하고 있다.
한편, 하나은행은 디지털 금융 거래 확산으로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고 있는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교육부와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 및 금융소비자 보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금융 문해 교육 플랫폼 및 교과서 개발, 현장 실습 등을 통해 금융사기 예방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하나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다" 며 "앞으로도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금융소비자보호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최근 한달간 하나은행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총 9만4337건의 정보량을 기록, 직전 1년 4만1182건 대비 5만3155건, 129.07%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방식은 '스포츠, 경기' 등의 키워드를 제외한 '하나은행' 키워드로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한달간 하나은행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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