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76만2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4만7,985개와 비교하면 11.5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휴젤, 펩트론, 에이비엘바이오, 메디톡스, 오스코텍, 네이처셀, 바이오니아, 케어젠, 클리노믹스, 신라젠, 유바이오로직스, 올릭스, 앱클론, 아미코젠, 코아스템켐온, 셀리드, 진원생명과학, 메디포스트, 파멥신, 헬릭스미스, 셀리버리, 강스템바이오텍, 진매트릭스, 고바이오랩, 아이진, 유틸렉스, 티앤알바이오팹, 쎌바이오텍, 셀레믹스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75만6,670 소통지수 92만3,070 커뮤니티지수 110만6,805 시장지수 926만3,7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5만29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43만1,146과 비교해보면 5.4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4만7,985개와 비교하면 11.5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97% 하락, 브랜드소통 22.46% 하락, 브랜드확산 20.53% 하락, 브랜드시장 8.3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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