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분석결과에 대해 2024년 9월 18일부터 2024년 10월 18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736,1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9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970,194개와 비교하면 12.9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0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NH농협은행, 아이엠뱅크,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수협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우리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은행 ( 대표 이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951 미디어지수 777,518 소통지수 793,046 커뮤니티지수 649,268 사회공헌지수 603,840 ESG지수 141,043 CEO지수 156,9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0,62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57,593과 비교해보면 17.3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NH농협은행 ( 대표 이석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970,194개와 비교하면 12.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28% 상승, 브랜드이슈 12.95% 하락, 브랜드소통 14.60% 하락, 브랜드확산 34.47% 하락, 브랜드공헌 31.00% 상승, ESG평가 27.11% 하락, CEO평가 11.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0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오픈하다, 지원하다, 제휴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상생금융, 시금고 운영기관, 변우석'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87.53%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