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18일까지의 12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61만3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7,004만5,679개와 비교하면 3.4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0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유한양행, SK바이오팜, 한미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종근당, 삼천당제약, 녹십자, 에스티팜, 동국제약, 대웅제약, 한미사이언스, 한올바이오파마, HK이노엔, 신풍제약, 대웅, 바이넥스, HLB생명과학, 일동제약, HLB제약, JW중외제약, 광동제약, 동아에스티, 보령제약, 대봉엘에스, 대원제약, 영진약품,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순이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7,002 소통지수 22만5,231 커뮤니티지수 39만3,054 시장지수 1,558만3,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5만8,78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21만9,325와 비교해보면 8.8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04만5,679개와 비교하면 3.4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01% 하락, 브랜드이슈 6.08% 하락, 브랜드소통 24.65% 하락, 브랜드확산 7.7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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