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98만6,8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64만6,762개와 비교하면 4.5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포스코DX, 카페24,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카카오페이, 다날, 갤럭시아머니트리, NHN, 가비아, 에프앤가이드, 롯데이노베이트, DB, 코나아이, KG이니시스, 에스트래픽, 핑거, 엠브레인, NHN KCP, 대아티아이, 솔트룩스, KG모빌리언스, 한국전자인증, 브리지텍, 인포뱅크, 케이아이엔엑스, 토마토시스템, 한국전자금융, 아티스트유나이티드, 크레오에스지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만3,570 미디어지수 29만2,858 소통지수 28만6,461 커뮤니티지수 31만5,697 시장지수 422만5,202 사회공헌지수 9만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5만4,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2만6,347과 비교해보면 8.6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64만6,762개와 비교하면 4.5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9% 하락, 브랜드이슈 7.71% 하락, 브랜드소통 7.49% 하락, 브랜드확산 20.96% 하락, 브랜드시장 3.92% 상승, 브랜드공헌 21.2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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