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0일부터 10월 10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56만2,0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84만82개와 비교하면 5.8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0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리가켐바이오, 씨젠,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퀀타매트릭스, 엑세스바이오, 바디텍메드, 우정바이오, 마크로젠, 인트론바이오, 피씨엘, 엔케이맥스, 일신바이오, HLB바이오스텝, 나노엔텍, CG인바이츠, HLB파나진, 소마젠, 모비스, 바이오톡스텍, 디엔에이링크, EDGC,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지더블유바이텍, 엔젠바이오, 얼라인드, 대한과학, 프리시젼바이오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57만8,935 미디어지수 47만8,326 소통지수 40만3,175 커뮤니티지수 31만3,825 시장지수 761만6,632 사회공헌지수 13만7,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2만8,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95만8,637과 비교해보면 4.3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84만82개와 비교하면 5.8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1% 하락, 브랜드이슈 5.27% 하락, 브랜드소통 1.70% 하락, 브랜드확산 13.66% 상승, 브랜드시장 9.44% 하락, 브랜드공헌 19.7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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