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휴맥스홀딩스 주가는 종가보다 2.98% 오른 2940원에 거래를 마쳤다. 휴맥스홀딩스의 시간외 거래량은 1870주이다.
이는 현재 전국 완속충전기에는 과충전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진 PLC 모뎀 충전기가 하나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부 계획에 맞춰 전국 완속충전기를 PLC 모뎀 기기로 교체한다면 전체 비용은 내년 교체 물량 포함 5053억원가량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8월 말 기준 전국 전기차 충전기는 38만1085기로, 이 중 완속충전기는 88.4%를 차지한다. 급속충전기 수는 4만4224기로 집계됐다. 환경부가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PLC 모뎀이 설치된 완속충전기는 현재 없다.
환경부는 PLC 모뎀 설치 현황과 관련 "현재 완속충전기 통신규격에는 PLC모뎀을 별도로 요구하고 있지 않아 일반적으로 완속충전기에는 PLC모뎀을 설치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PLC 모뎀이 있다면 충전기는 차량의 배터리 충전상태 정보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로부터 전달받고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다.
급속충전기는 기존 설치된 모델에도 PLC 모뎀이 장착됐지만, 해당 모뎀이 부착된 완속충전기는 거의 올해부터 상용 보급됐다. 정부의 PLC 모뎀 미장착 충전기 교체 방침에 따르면 충전기 교체에 소요되는 국고는 5053억원 수준일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정부는 최근 전기차 화재 우려 증가에 따른 조치로 기존 완속충전기를 PLC 모뎀 탑재 충전기로 전량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기당 교체 단가 150만원을 고려하면 내년 예산 300억원 포함 총 교체 비용은 5052억915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휴맥스홀딩스의 자회사인 휴맥스EV는 지난해 미국 모비우스 에너지와 '전기 자동차 및 전기 비행기용 이동식 초급속 충전기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맺은 바 있다.
이를 통해 모비우스 에너지의 배터리 ‘허스키’를 적용한 350kW급의 이동식 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해 공영 주차장과 아파트 주차장, 관공서 주차장 등에 설치할 계획이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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