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씨엔알리서치 주가는 종가보다 1.03% 오른 13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씨엔알리서치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3302주이다.
씨엔알리서치는 혁신신약 전문개발 기업 뉴로바이오젠의 티솔라질린(Tisolagiline, 물질명 KDS2010)의 알츠하이머 치매 및 비만 적응증 치료제 임상2a상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알츠하이머 치매 및 비만적응증 임상2a상 IND 승인을 위한 Pre-IND 작업·심사도 진행 중에 있으며 한국에 이어 미국에서 순차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임상시험은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한국에서는 건국대병원, 강북삼성병원 등 다수의 병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뉴로바이오젠이 자체 개발한 저분자화합물 신약후보물질인 티솔라질린은 아밀로이드 베타 타겟 항체 계열의 기존 치매 치료제에서 발생하는 ARIA 등의 부작용을 완전히 피할 수 있는 새로운 기전의 치매 치료제이다.
또한 기존 비만치료제의 부작용인 오심, 구토, 식욕억제, 투약 중단 후 내성 유발(일명, 요용현상)을 최소화하고, 매우 선택적인 억제 기전을 통해 갈색지방 및 베이지색지방의 열발생율과 에너지대사율을 상승시켜 식욕억제 없이 지방 감소를 유도하는 비만 치료제로도 평가받고 있다.
국내 1위 임상수탁기관(CRO)으로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씨엔알리서치는 지난해 미국에 법인을 설립해 한국·미국에서 동시에 임상시험 수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다수의 임상시험에서 FDA 승인을 이끌어냈으며, 유럽의 EMA 승인 또한 받은 경험이 있다.
씨엔알리서치는 다수의 임상시험에 대하여 FDA IND 승인을 대비하고 있으며 국내 신약개발회사와 함께 세계시장 진출을 앞당기기 위하여 다양한 임상시험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