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케이쓰리아이 주가는 종가보다 0.96% 오른 7390원에 거래를 마쳤다. 케이쓰리아이의 시간외 거래량은 5274주이다.
이는 미국 반도체 기업 퀄컴이 삼성·구글과 손잡고 혼합현실(MR) '스마트 글라스(안경)'를 개발 중이라고 CNBC가 5일(현지시각) 보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크리스티아누 아몽 퀄컴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CNBC에 "삼성·구글과 협력해 스마트폰에 연결된 MR 글라스 세트를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몽 CEO는 "새로운 제품이 나올 것이고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며 "특히 삼성·구글과의 파트너십에서 정말 기대하는 것은 휴대전화를 가진 모든 사람이 이에 맞는 보조 안경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출시할 스마트 글라스는 애플이 선보인 '비전 프로'와는 접근 방식이 다르다고 CNBC는 설명했다.
이에 반해 퀄컴의 스마트 글라스는 별다른 디스플레이 없이 안경 그 자체가 인공지능(AI) 구현 기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퀄컴은 AI 애플리케이션이 자사의 다양한 스마트폰 및 PC용 칩을 통해 장치에서 바로 실행될 수 있다고 선전해 왔다.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에서 처리되는 타사의 제품들보다 진화한 형태라는 것이다.
CNBC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대형 헤드셋이었던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기기에 대한 일반적인 불만은 편리하지 않고 때로는 착용하기 불편하다는 것"이라며 "스마트 글라스 세트가 이 문제를 해결해 MR 시장에 세련된 기기를 선보일 수 있다"고 평했다.
앞서 지난해 퀄컴은 삼성·구글과 MR 기술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퀄컴은 스마트폰을 넘어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MR을 주요 타겟 영역으로 삼았다. 이 회사는 스마트 안경용으로 설계된 '스냅드래곤 AR1 Gen 1'이라는 칩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 모바일 부분 책임자인 TM 로는 올해 CNBC와의 인터뷰에서 회사가 올해 안에 새로운 MR 플랫폼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당시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이는 소프트웨어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CNBC는 삼성과 구글에 연락했으나 즉각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MR은 Mixed Reality(혼합 현실)의 약자로, 완전한 가상 세계를 뜻하는 가상 현실(VR)과 현실기반 가상 세계인 증강 현실(AR)이 혼합된 형태를 뜻한다.
이 소식에 케이쓰리아이가 주목받고 있다. 케이쓰리아이는 국내 유일 ‘XR 미들웨어 솔루션’(Universe XR Framework) 개발 기업으로, 이를 통해 주로 공공·민간에서 요구하는 교육·훈련·관광·문화·의료·제조·엔터테인먼트 분야 XR 콘텐츠를 개발·공급하고 있다.
케이쓰리아이는 XR 미들웨어 솔루션을 활용해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뿐만 아니라 인터렉티브 영상 콘텐츠 제작 등 XR 분야 전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제작한다. 제작 효율성, 균등한 품질의 보장, 가격 경쟁력, 높은 확장성 등 기술적 우위도 확보했다는 게 케이쓰리아이의 설명이다.
케이쓰리아이는 이러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140건 이상의 XR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보유하면서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 케이쓰리아이의 지난해 매출액은 131억원, 영업이익은 11억원으로,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58.6%에 이른다. 올해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315.77% 늘어난 46억원을 기록하리라고 추정하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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