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1일부터 9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64만6,7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81만4,284개와 비교하면 7.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페24, 포스코DX,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카카오페이, 다날, NHN, 갤럭시아머니트리, KG이니시스, 가비아, 한국전자인증, NHN KCP, KG모빌리언스, 대아티아이, 솔트룩스, 티라유텍, 롯데이노베이트, 에스트래픽, 딥노이드, 코나아이, 에프앤가이드, 케이아이엔엑스, 마음 AI, 오파스넷, 한국전자금융, DB, 크레오에스지, 엠브레인, 아티스트유나이티드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7,200 미디어지수 29만820 소통지수 28만4,261 커뮤니티지수 27만9,008 시장지수 385만3,475 사회공헌지수 8만1,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만6,34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32만340과 비교해보면 7.4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81만4,284개와 비교하면 7.9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4% 하락, 브랜드이슈 2.98% 하락, 브랜드소통 5.86% 하락, 브랜드확산 19.37% 하락, 브랜드시장 4.55% 하락, 브랜드공헌 8.7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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