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84만8,093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130만2,826개와 비교하면 4.4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SK스퀘어, 와이씨, 테크윙, 리노공업, 제주반도체, DB하이텍, 주성엔지니어링, 네오셈, 솔브레인, 하나마이크론, 이오테크닉스, 원익IPS, 동진쎄미켐, 디아이, ISC, 제우스, 티씨케이, 유진테크, 에프에스티, 미코, 신성이엔지, SFA반도체, 어보브반도체, 하나머티리얼즈, 피에스케이, 해성디에스, 테스 순이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만2,252 미디어지수 221만4,036 소통지수 209만384 커뮤니티지수 214만9,856 시장지수 4,623만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6만7,19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547만6,381과 비교해보면 1.1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130만2,826개와 비교하면 4.4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1% 하락, 브랜드이슈 4.11% 하락, 브랜드소통 1.93% 하락, 브랜드확산 8.03% 하락, 브랜드시장 3.3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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