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28일부터 8월 28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4만7,9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94만4,832개와 비교하면 12.4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펩트론, 휴젤, 메디톡스, 에이비엘바이오, 바이오니아, 오스코텍, 진원생명과학, 네이처셀, 클리노믹스, 신라젠, 아미코젠, 케어젠, 셀리드, 유바이오로직스, 고바이오랩, 진매트릭스, 앱클론, 올릭스, 메디포스트, 강스템바이오텍, 헬릭스미스, 파멥신, 코아스템켐온, 유틸렉스, 아이진, 바이오솔루션, 셀리버리, 서린바이오, 쎌바이오텍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만656 소통지수 124만8,847 커뮤니티지수 140만4,822 시장지수 760만6,8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3만1,14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46만2,960과 비교해보면 35.0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94만4,832개와 비교하면 12.4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62% 상승, 브랜드소통 12.31% 상승, 브랜드확산 11.63% 상승, 브랜드시장 8.9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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