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3만3,698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6만310개와 비교하면 13.0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8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웨이, 신성델타테크, 위닉스, 경동나비엔, 에브리봇, 파세코, 위니아, 하츠, 신일전자, 쿠쿠홈시스, 자이글, 부방, 오텍, PN풍년, 새로닉스, 피코그램, 엔바이오니아 순이었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9만4,726 미디어지수 58만8,204 소통지수 76만5,585 커뮤니티지수 103만6,421 시장지수 339만8,684 사회공헌지수 2만2,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만6,33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25만9,678과 비교해보면 23.6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6만310개와 비교하면 13.0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3% 하락, 브랜드이슈 2.23% 상승, 브랜드소통 20.94% 하락, 브랜드확산 14.45% 하락, 브랜드시장 15.39% 하락, 브랜드공헌 9.4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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