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 공시제도는 이용자의 안전한 인터넷 이용 및 기업의 정보보호 투자 활성화를 위해 기업의 정보보호 현황(정보보호 투자활동, 인력 등)을 일반에 자율 또는 의무적으로 공시하는 제도다.
롯데건설은 의무공시 대상기업이 아님에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건설업계 최초로 정보보호 공시에 자율적으로 참여해 정보보호 관련 ▲투자 현황 ▲인력 현황 ▲인증 현황 ▲이용자의 정보보호를 위한 활동 등을 비롯한 정보보호 현황을 공개했다.
롯데건설은 ‘정보보호 공시제도 투자 우수기업 인증’도 함께 획득하게 됐다. ‘정보보호 공시제도 투자 우수기업 인증’은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관리체계(ISMS-P) 인증을 취득하거나 정보보호준비도 평가에서 AA등급 이상을 받은 기업 중 정보보호 공시를 이행한 기업에 부여된다.
롯데건설은 지난 2017년 건설업계 최초로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하고, 2022년 개인정보 관리 영역까지 확대한 ‘ISMS-P’를 획득한 후 현재 유지하고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최근 기업들의 개인정보 유출관련 사고 사례가 많아지는 만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아파트 월패드 해킹을 예방하고, 개인정보 유출방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정보보호 부문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를 통해 지난 7월 ‘롯데건설’ 관련 게시물 수를 분석·조사했다.
조사 결과, 총 1만6274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직전 달인 6월 1만5647건 대비 627건, 4.01% 늘어났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개월 전후로 롯데건설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 또한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조사 방식은 ‘롯데건설’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같은 기간 ‘롯데건설’ 관련 소비자 호감도 조사에서도 긍정률 74.68% 부정률 5.92%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순호감도 68.77%를 기록했다.
지난 6월 긍정률 75.45%, 부정률 8.65% 순호감도 66.81% 대비 1.96%p 늘어난 수치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개월 전후로 ‘롯데건설’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 역시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로 정보량이 많지 않으면 단 한 두 건 이슈만으로도 호감도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또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만족,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 불만족,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기업 또는 상품명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