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ESG 컨설팅 서비스’는 전문 컨설팅팀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서비스를 시작한 2022년부터 지금까지 총 400건이 넘는 컨설팅을 제공해 ESG경영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중견기업을 돕고 있다.
2024년부터는 컨설팅 분야를 고객 니즈가 많은 분야인 △ESG 교육&코칭 △공급망 ESG 대응 △탄소중립 대응 △ESG 경영수준 진단으로 세분화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또한, 기업의 저탄소 경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KB탄소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
‘KB ESG 컨설팅 서비스’는 중소·중견기업의 비용부담을 덜어내고자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신청은 가까운 영업점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KB탄소관리시스템’은 무료 온라인 플랫폼으로 기업인터넷뱅킹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ESG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소·중견기업과 상생을 위해 ESG컨설팅을 세분화 했다”며, “KB탄소관리시스템의 대외 공신력을 확보한 만큼 더욱 많은 중소·중견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최근 한달간 KB국민은행 '중소기업'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총 457건의 정보량을 기록, 직전 1년 412건 대비 45건, 10.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방식은 '국민은행' + '중소기업'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한달간 KB국민은행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활동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2024.07.01~07.31) KB국민은행 '중소기업' 관련 게시물의 소비자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 긍정률 78.77% 부정률 6.56%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순호감도 72.21%를 기록했다.
직전 1년 긍정률 56.80% 부정률 4.61% 순호감도 52.18% 대비 20.03%p 늘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년 전후로 KB국민은행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활동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 역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정보량이 많지 않으면 단 한 두 건의 이슈만으로도 호감도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또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 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단, 이들 단어가 해당 포스팅 내 기업 또는 상품명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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