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2분기 영업손실 183억원…전년比 31.% ↓

최효경 기자

2024-08-14 10:26:03

11번가 CI
11번가 CI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11번가 주식회사는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실적 개선을 보이며 흑자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11번가의 오픈마켓 부문은 올해 4개월 연속(3~6월)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으며, 상반기(1~6월) 누적 상각전영업이익(EBITDA)도 흑자를 달성했다.

올해 2분기 오픈마켓 부문과 리테일 부문을 포함한 전사 영업손실을 지난해 대비 30% 이상 줄이며 5분기 연속 전년대비 손실을 개선했다.

이날 공시된 SK스퀘어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11번가의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은 183억원으로 전년 동기(267억원) 대비 31.4% 감소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손실은 191억원으로 전년(261억원) 대비 26.8% 줄었으며, 매출액은 1,347억원을 기록했고 올해 상반기(1~6월) 기준 영업손실(378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207억원 축소되며 35% 이상 개선됐다.

11번가는 올해 ▲수익성 높은 버티컬 서비스 확대 ▲마케팅 운영 효율화 ▲리테일 사업의 고수익 상품 중심 재고관리 및 물류운영 효율화 등을 통해 체질개선에 힘을 쏟아온 결과 꾸준히 손익을 개선해 나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7월 11번가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733만명으로 전달 대비 20만명(+2.9%) 이상 증가했으며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의 최근 2주간(7월 28일~8월 10일) ‘일간활성이용자수(DAU)’ 또한 134만명으로 직전 동기(7월 14일~27일) 대비 4.5% 증가하는 등 11번가 이용 고객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11번가는 올 하반기에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고객층을 세분화해 혜택을 제공하는 ‘타깃 맞춤형 서비스’로 활성고객을 늘리고, 쇼핑의 즐거움과 편의성을 높이는 ‘AI 기반 쇼핑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최근 미정산 사태로 판매자와 고객을 위한 ‘신뢰 정책’의 중요성이 부각된 가운데, 11번가는 안정된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빠른 정산 혜택과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 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